전자공학과 나송주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
대한전자공학회 제32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강석주 교수 연구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논문상 수상 쾌거 -
▲ 전자공학과 나송주 석사과정, 강석주 교수
전자공학과 나송주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이 지난 9월 30일(금) 대한전자공학회 제32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학술대회는 대한전자공학회, 한국음향학회, 한국통신학회, 한국방송공학회 등 4개 학회가 합동으로 주최하는 오랜 전통의 국내 최고 학술 행사로서, 다양한 신호처리 분야 연구자들의 학술 교류의 장이다.
나송주 석사과정의 논문 제목은 'Feature Adaptation을 사용한 범용적인 Anomaly Detection 구현'이며, 논문과 발표에 대한 심사를 거쳐 1등 상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사전 학습된 네트워크를 이상 감지 작업(anomaly detection task)에 미세 조정(fine-tuning)하는 방법론과, 이를 기존에 정립된 기저 모델에 적용한 범용적인 이상 감지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또한, 제안된 방법론이 이상 영역 세분화 작업(anomaly segmentation)과 이상 표본 검출 작업(one-class novelty detection) 모두에서 높은 성능을 가지는 것을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 나송주 학생이 제안한 특징 적응(feature adaptation) 방법의 개념도
나송주 석사과정은 “강석주 교수님의 사려 깊은 지도와 공동저자인 선배들의 도움 덕에 좋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으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배운 내용을 기억하여 앞으로 석사과정 동안 계속해서 좋은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편, 강석주 교수 연구팀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여, 영상 및 신호처리 분야의 우수한 연구 기술 결과를 인정받았다.